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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코드의 정의

증슬에임인 2020. 12. 22.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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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음이나 그 이상의 음이 함께 만드는 화음을 바로 코드라고 부릅니다 수백년의 서양음악 역사 속에

정형화된 코드의 기본적인 형태는 모두 음들이 3도씩 쌓여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세 개의 음으로 만들어진 코드를 3화음이라고 부릅니다 

 

3화음의 구조는 각 음사이의 간격은 3도이고 맨아래 음과 맨위음 사이의 간격은 5도입니다

화성학에서 쓰는 모든 숫자는 음정과 관계가 있는데 맨 아래 음은 근음이라고 불립니다 이 근음의 알파벳 이름이

곧 코드의 알파벳 이름이 됩니다 가운데 음은 근음과 3도를 이루고 있기 떄문에 3도라고 불립니다 또 맨위 음은 근음과

5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5음이라고 불립니다 이떄 근음이라는 용어는 항상 코드의 근음을 부르는 말입니다

스케일에서는 첫음을 근음이라고 하지 않고 토닉이라고 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코드 스케일에서는 코드를 이루는 음들을 다루므로 근음이라고 부릅니다)

 

3화음의 종류는 총 4가지입니다 

장화음, 단화음, 감화음, 증화음 

두 화음 모두 5음이 완전5도인 장화음과 단화음은 근음과 3음의 음정으로

구분하고 감화음과 증화음은 근음과 5음의 음정으로 구분합니다 완전 화음이라는 이름이 없는 이유는

장화음과 단화음의 5도가 모두 근음과 완전5도를 이루고 있기 떄문에 완전이라는 이름에 분별력이 없습니다

 

장화음은 근음과 장3도를 이루는 3음과 완전5도를 이루는 5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두 음은 장3도가 되고 위 두음은 단3도가 됩니다 화음의 표기는 근음의 알파벳만으로 하거나 알파벳에 ma을 붙입니다

 

단화음은 근음과 단3도를 이루는 3음과 완전 5도를 이루는 5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화음과는 반대로 아래 두 음은 단 3도가 되고 위 두음은 장3도가 됩니다 화음의 표기는 근음의 알파벳에 m를 붙입니다

 

감화음은 근음과 단3도를 이루는 3음과 감5도를 이루는 5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두 음 위 두 음 모두 단3도가 됩니다 화음의 표기는 근음의 알파벳에 dim를 붙입니다

 

증화음은 근음과 장3도를 이루는 3음과 증5도를 이루는 5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두 음, 위 두 음 모두 장3도가 됩니다 화음의 표기법은 근음의 알파벳에 aug를 붙입니다

 

이 뒤부터 이제 다이어토닉 트레이드와 연결되는 것인데 다이아토닉이라는 용어는 다른 음의 추가 없이 

스케일의 구성음으로만 이루어진 멜로디, 하모닉 시스템말합니다 예를 들어 C 메이져의 다이아토닉은 C 메이져 스케일의 음으로만

만들어진 멜로디나 코드를 말합니다 모든 메이져 스케일은 그 음렬이 같은 음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기 떄문에 C 메이저 스케일에서

만들어지는 코드들을 살펴봄으로써 모든 메이져 스케일의 공통적인 다이아 토닉 하모닉의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메이져 스케일의 음으로만 이루어진 메이져 다이아토닉 하모니는 1도와 4도가 메이져

2도와 3도와 6도가 마이너 , 7도가 디미니쉬입니다 이 메이져 스케일의 7가지 다이아토닉 코드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할 세븐 코드와 함께 음악에서 하모니 분석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코드들입니다 음정이 기초 뼈대 공사라면

이 다이아토닉 코드들은 기둥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음악을 하는 평생 이 7개의 코드들을 잊을수 없을만큼

많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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