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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마이너 세븐 플랫 5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너 7 플랫 5 코드는 마이너 7 코드와 비교해서 5음이 반음 내려갔기 때문에 5음과 관계가 있는 13음만 비교하면 되고

9음과 11음은 마이너 7 코드와 같습니다 5음이 반음 내려갔기 때문에 13음도 같이 반음 내려가야 두 음의 음정이 장 9도가 유지됩니다

따라서 근음과 장 13도가 아닌 단13도가 되는 플랫 13음이 사용할 수 있는 텐션입니다 따라서 9음과 11음 플랫 13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미니쉬 세븐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은 7음이 근음에서 감7도가 떨어져 있어서 장 7도나 단 7도 음과는 달리

7음에서 장9도 위에 있는 음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음은 근음에서 계산하면 장 15도가 되게 되지만 간단히

장 7음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서 메이저 7음은 코드 톤이 아닌 텐션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디미니쉬 세븐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은 세음이 아닌 네 음이 되며 그 음들은 9음, 11음 , b13음, maj7이 됩니다

 

메이저 6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은 메이저 7 코드에서의 13음과 같은 음입니다

또한 6음에서 장9도 위에 있는 음이 장 7음이기 때문에 메이저 6 코드에서 장 7음은 텐션이 됩니다 

메이저 7 코드에서 메이저 6 코드는 기본적으로 같은 코드이고 서로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장 7음과 13음이 메이저 7 코드에서는 코드 톤 메이저 7음과 텐션 13음으로 메이저 6 코드에서는

텐션 maj7음과 코드 톤 6음으로 존재합니다 메이저 7 코드를 쓸 때 멜로디가 근음이면 메이져 7 코드 대신

메이저 6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멜로디로 쓰인 근음이 메이져 7 음보다 위에 있으면 그 두음의 음정이 단 9도가 되기 때문에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납니다 메이저 7코드 대신에 메이셔 6 코드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9음과 #11음, Maj7 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 6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은 9음과 11음 maj7음입니다 

마이너 6 코드도 메이저 6코드와 마찬가지로 마이너 메이져 7코드와 서로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9음과 11음, maj7 음을 사용하면 됩니다 

 

도미넌트 7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텐션은 major 7 코드와 1,3,5음이 같기 때문에 메이져 7 코드와 같이

9음과, #11음, 13음을 텐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도미넌트 7 코드에서의 텐션을 다른 코드에서와는 달리 예외가 있는데 코드의 성질을 결정하는 3음과 7음이

도미넌트 7 코드에서는 가장 불안한 음정인 트라이톤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 코드는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려 하지 않으며

더 안정적인 코드로 진행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드 자체의 불안성 때문에 근음과 5음에서 단 9도 위에 확장음이 놓이더라도 

코드 전체와 충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묘한 긴장감을 더해서 9음과 #11음, 13음과 비교되는 소리를 만들게 됩니다

근음과는 단9도 관계에 있는 플랫 9음뿐 아니라 증 9도 관계에 있는 #9음도 텐션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단 b13음을 5음과 같이 쓰면 화음과 부딪히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b13음을 쓸 때는 5음을 생략하거나

5음을 b13음 위에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b9음과 #9음은 화성적으로나 선율적으로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9음을 사용할 때는 9음만을 사용하고 다른. b9음이나 #. 9음과는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9음은 동음 이명인 b3d으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서 텐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9 움, b9음, #9음, #11음, 13음, b13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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