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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전에서 코드 스케일의 개념을 알려드렸지만 코드 스케일이란 코드 톤과 정해져 있는 논 코드 톤들의 조합으로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스케일이 될 수도 있고 처음 접하는 스새로운 스케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아토닉 코드들의 코드 스케일은 7개의 다이아토닉 코드들이 각각 자신에 할당된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을 사용하고

그에 따른 다이아토닉 텐션을 갖습니다 

 

Diantonic Chord / Chord Scale / Diatonic Tension

1도 / 아이오니 안 /9, 13

2도 / 도리안 / 9, 11

3도 / 프리지안 / 11

4도 / 리디안 / 9, #11, 13

5도 / 믹솔리디안 / 9, 13

6도 / 에올리안 / 9, 11

7도 / 로크리안 / 11, b13

세컨더리 도미넌트 7rh 코드들도 다이아 토닉 음 위주로 만들어진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과 

그에 해당하는 다이아토닉 텐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 / 코드 스케일 / 다이아토닉 텐션

5도 7/2도 / 믹솔리디안 b13 / 9, b13

5도 7/3도 / 믹솔리디안 b9, b13 / b9, #9, b13

5도 7/4도 / 믹솔리디안 / 9, 13

5도 7/5도 / 믹솔리디안 / 9, 13

5도 7/6도 / 믹솔리디안 b9, b13 / b9, #9, b13

 

릴레이티드 2m7 코드의 코드 스케일의 경우 그 코드가 다이아토닉 코드라면 자신에게 할당된

다이아토닉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서 도리안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 다이아토닉인 릴레이티드 2m 7은 2m 7의 경우 도리안 스케일을 2m7(b5)의 경우 로크리안 스케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를 구성하는 음 중에 다이아토닉이 아닌 음이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점 더 명확하게 말하면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이 아니라 다이아토닉 릴레이티드 코드 스케일이 맞는 표현이지만

편의상 다이아토닉 코드 스케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9 Tension은 b9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옵션 텐션입니다. 5도 7/3도와 5도 7/6도의 경우

b9과 #9이 모두 다이아토닉 음이 되므로 보다 손쉽게 텐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멜로딕 마이너에서 만들어지는 스케일은 재즈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마이너 스케일이 바로 

멜로딕 마이너 혹은 재즈 마이너 스케일입니다 그 이유는 멜로딕 마이너에서 파생된 스케일들이 재즈 화성학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멜로딕 마이너에서 만들어지는 스케일들을 알아보고 그 스케일들이 만들 수 있는

코드들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메이저 스케일처럼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도 시작하는 음을 바꾸면 7개의 서로 다른 스케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중 중요한 몇 개의 스케일을 이번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자신 또한 중요하게 쓰이는 스케일이고 이 스케일에서 만들어지는 코드는 

마이너 메이저 7 코드입니다 

메이저 7 코드가 메이저 6 코드와 서로 호환되는 것처럼 마이너 메이저 7 코드 또한 마이너 6 코드와 서로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마이너 메이저 7 코드에서 7음이 코드 톤이고 6음이 텐션 13음이지만 마이너 6 코드에서는 반대로 6음이 코드 톤이고 

7음이 텐션으로 쓰입니다 물론 마이너 메이저 7과 마이너 6, 이 두 코드들이 각각 다른 스케일에서도

만들어지지만 두 코드가 모두 멜로딕 마이너에서 만들어질 때에만 서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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